황룡사청동조상
황룡사,자는 규 별명은 하 호는 명천이다. 청순치 8년에 태어났다. (1651) 천부적으로 총명하여 11세에는 바둑솜씨가 강회로 명성이 자자해서 2인자로 칭하였고 16세에는 고수들이 즐비한 수도에서 승승장구하며 “상승장군”이라 평가를 받는다. 황룡사의 “패주” 대결은 그가 18세가 되던 해에 연경에서 노장들과 벌어졌고 7장 연승으로 기단을 뒤흔들었다. 연이어 왕한년, 하암송, 변빈원 등 수많은 국가고수 및 명사들이 하나씩 차례로 그의 손에 의해 패하였고 황룡사를 “기성”이라고 존칭했다. 그 후로도 20년 동안 기단에서 황룡사를 이긴 사람이 없었다.
황룡사기념관
황룡사기념관은 하나의 사합원 이다. 내부는 황룡사의 혈루편 기보등 역사자료가 진열되어있고 황룡사 평생의 일대기 소개 및 황룡사의 전기 영화인 《흑백도》부분 정경이 있다. 원내에 황룡사 청동조상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생동하며 고정의 전설, 몽환의 아름다움, 황모교자의 사상 및 충만한 지혜를 엿볼 수 있다.
황룡사 청동조상은 남경대학 조소예술 연구소에서 제작하였고 중국 조소원 원장인 오위산 교수가 작자이다. 황룡사가 가관 이전의 형상을 표현했으며 소년 때 성재를 이루었다라고 설명되어 있다. 그의 천재기수의 풍채가 두드러지며 건너편에는 상대가 없는 것으로 설계가 그의 패기를 느낄 수 있게 되어 있다.
원내오래된 우물 황룡사는 천하제일의 기성이라는 것을 강연의 가가호호 누구나 다 안다. 황룡사가 서재에서 바둑을 공부 할 시 원내 고정과 천목산 쌍정의 2개의 기단이 날아 오르는 것은 볼 수 있다. 1단은 백기, 1단은 흑기로 황룡사의 서재로 치솟으며 기단은 황룡사의 서재 위를 감싸고 있다. 기단은 황룡사의 바둑 수를 기다리듯 서재를 드나들며 두 개의 기단은 마치 승패가 갈린 듯 하나는 앞으로 하나는 뒤로 천목산의 쌍정으로 되돌아 간다. 원래 황룡사의 바둑 수는 천목산 쌍정의 영기를 받았다.
영화《흑백도》황룡사기념관 개봉상영 거행
혈상편